안녕하세요, 상권읽어주는남자, 주시태 나이스지니데이타 실장입니다.
여의도의 대표적인 쇼핑몰 하면 ‘더현대 서울’이 먼저 떠오르는데요. 더현대서울에 소비자 관심이 쏠리면서 'IFC몰'은 존재감이 줄어드는 듯했지만, 최근 변화를 통해 새로운 생존 전략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오늘 창톡뉴스에서는 IFC몰의 변화와 그 속에 숨겨진 전략을 집중 분석해보겠습니다.

IFC몰 1층 : 세포라(화장품) 빠지고 쉐이크쉑 'F&B 강화'
IFC몰은 기존에도 매장 변경이 꾸준히 이루어졌지만, 최근에는 더현대 서울과 차별화된 전략을 고민하는 모습이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제가 IFC몰 입점 매장을 분석했던 2022년 6월로부터 3년여가 흐른 현재를 비교해 보면 명확한 변화의 흐름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우선, IFC몰 1층(L1)에서는 소매업과 F&B(외식업)의 변화가 동시에 눈에 띕니다.
- 기존 ‘록시땅’이 있던 자리에는 모자 브랜드 ‘뉴에라’가 들어섰고,
- 아르마니 익스체인지(A/X)’ 자리에는 ‘코치(COACH)’가 입점했습니다.
- 오이쇼(Oysho) 자리에는 ‘에잇세컨즈’가 새롭게 오픈했죠.

이러한 변화 중에서도 가장 주목할 부분은 '코치'의 입점입니다. 더현대 서울이 여의도에서 명품 쇼핑의 중심지가 된 이후, IFC몰도 고급 브랜드를 유치하려는 실험을 시작한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카페 라인업에도 큰 변화가 있었습니다.
- ‘더 플레이스’가 L3층으로 이동하면서 그 자리에는 인도음식점 ‘아그라’가 들어섰고,
- 기존 ‘스무디킹’과 ‘웻즐스 프레즐’ 등 F&B 매장이 있던 자리는 ‘라운지X’, ‘플로리다 후르츠’, '아메리칸 트레일러', ‘카라멜리에 오’, ‘콘디토리 오븐’, ‘카페윤잇’ 등 신상 카페들이 대거 입점했습니다.


특히, ‘세포라’가 빠지고 ‘베스킨라빈스’와 ‘쉐이크쉑’이 들어선 점도 의미가 큽니다. 기존의 화장품 소매업 대신 외식업 중심으로 개편하고 있다는 걸 보여주는 변화죠.

IFC몰 2층 : 키즈·애견 줄이고 커피빈 대신 테라로사 '고급화'
L2층에서도 비슷한 흐름이 보입니다.
- 의류와 패션이 주된 구성인 것은 변함이 없지만, '에노테카' 같은 주류판매점이나
- 시계 매장 '티쏘', 고급 신발 매장 '쿠에른' 등이 새로 들어왔죠.
- 기존의 ‘키즈카페’ 대신 무신사 스탠다드가 들어섰고,
- 애견숍 자리에는 여성 의류 브랜드 ‘매그제이’가 입점했습니다.
이는 IFC몰이 키즈·애견 관련 매장을 줄이고, 패션·외식업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MD 전략을 수정하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IFC몰의 대표적인 변화 중 하나는 ‘테라로사’의 입점입니다. 기존 ‘커피빈’이 있던 자리를 대체하면서 고급 커피 브랜드를 유치하는 전략을 택한 것인데요.
커피 브랜드도 가격대에 따라 ‘라인업’이 존재하는데, 테라로사는 프리미엄 커피 브랜드로 인식되며 브랜드 가치가 높습니다. IFC몰이 더현대 서울과 차별화된 프리미엄 외식 공간을 조성하려는 시도라는 해석이 가능하죠.
'MZ 핫플' 된 더현대서울, IFC몰은 30~40대 타겟으로 차별화!
IFC몰의 입점 매장 구성비를 보면 확연한 변화가 느껴집니다.
소매업 비중은 기존 53.4%에서 현재 44.4%로 9%포인트 감소한 반면, 외식업 비중은 같은 기간 41.7%에서 51.9%로 10.2% 포인트 상승했습니다. 서비스업 비중은 4.9%에서 3.7%로 줄었습니다.


이런 변화를 정리하면 두 가지 핵심적인 방향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외식업(F&B) 강화
- 카페 & 디저트 매장 확대
- 푸드코트 내 다양한 외국식 브랜드 유치
- ‘테라로사’, ‘쉐이크쉑’, ‘크리스탈 제이드’ 같은 프리미엄 브랜드 입점
2. 고급화 전략
- ‘코치’ 브랜드 유치 (명품 입점 실험)
- ‘테라로사’로 커피 브랜드 업그레이드
- 키즈·애견 관련 매장 축소, 패션·외식 중심 구성

이러한 변화를 통해 IFC몰은 더현대 서울과의 경쟁에서 차별화된 포지셔닝을 구축하려는 모습입니다. 더현대 서울이 ‘MZ세대 핫플’로 자리 잡았다면, IFC몰은 30~40대 중심의 여유로운 쇼핑 공간을 지향하는 전략을 펼치고 있습니다.
오늘의 창톡뉴스였습니다. 감사합니다!😊

본 콘텐츠는 주시태 실장님의 유튜브 영상을 창톡이 요약해서 재구성한 것입니다. 주시태 고수의 보다 자세한 노하우가 궁금한 분들은 아래 영상을 참고하시거나 1:1 멘토링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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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로 창톡 노승욱 대표도 한 때는 IFC몰의 웻즐스 프레즐 매장에서 일했었답니다..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