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하와이 조개 대표 이경욱입니다.
자영업자라면 누구나 한 번쯤 네이버 플레이스, 대행사, 검색 광고 등에 의존해본 경험이 있으실 겁니다. 저도 처음에는 그렇게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독립적으로 마케팅을 직접 관리하는 게 얼마나 중요한지 깨닫게 되었습니다. 네이버나 대행사에 의존하지 않고도 효율적으로 매출을 늘리는 방법을 찾았고, 결과적으로 이 방법으로 매출 5천만원을 달성했습니다. 이 경험을 바탕으로, 자영업자들이 스스로 마케팅을 통해 자립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과 노하우를 오늘 함께 나누고자 합니다.

1. 과도한 네이버 플레이스 의존이 장사 망친다
많은 자영업자들이 네이버 플레이스에 과도하게 의존하고 있습니다. 플레이스는 매출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요소이긴 하지만, 지나치게 의존하다 보면 순위 변화에 따라 매출이 심각하게 흔들릴 수 있습니다. 검색 알고리즘이 바뀌거나 경쟁 업체가 광고를 강화하면 순위가 하락하게 되는데, 그럴 경우 장사에 집중해야 할 자영업자들이 검색 순위 올리기에 모든 신경을 쏟게 됩니다.
저도 이 문제로 인해 대행사를 바꿔가며 광고를 맡기곤 했습니다. 하지만, 오히려 순위 유지에 불안감이 커졌습니다. 결국 플레이스만을 믿고 의존하는 것은 장기적인 해법이 될 수 없다는 결론에 이르게 되었죠.

2. '직접 마케팅'을 해야 하는 이유 : 광고 효과 바로 체감하고 효율적 예산 활용
네이버 플레이스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자영업자가 직접 마케팅을 관리하여 자생력을 키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 역시 초기에는 광고를 맡길 비용이 부족해서 시작한 직접 마케팅이지만, 오히려 더 좋은 성과를 거두게 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대행사에 맡기면 내가 낸 비용이 효율적으로 쓰였는지 알 수 없는 경우가 많은데요. 직접 광고를 집행할 경우 그 효과를 바로 체감할 수 있고, 예산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단순히 음식이 맛있다고 해서 매출이 오르는 것이 아니며, 신규 고객을 유입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마케팅 전략과 노하우가 필요합니다.
자영업자가 기본적인 마케팅 지식을 갖추고 직접 광고를 관리할 수 있는 힘이 있어야 합니다.
3. 네이버가 전부가 아니다. 인스타그램을 통한 꾸준한 브랜딩 필요!
네이버 플레이스 외에도 자영업자가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마케팅 채널로 인스타그램을 적극 추천드립니다.
저는 인스타그램을 통해 매출을 크게 올린 경험이 있습니다. 매장의 청결, 신선함, 서비스 정신을 꾸준히 표현하는 글과 사진을 통해 고객의 신뢰를 얻고 충성도를 높일 수 있었죠. 매일의 변화나 소소한 일상을 공유하면서 고객들에게 다가가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저 역시 처음에는 큰 기대 없이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매출 1천만 원이던 시절을 지나, 인스타그램을 통한 브랜딩으로 6천만원까지 매출을 올릴 수 있었습니다. 이렇듯 소셜 미디어를 통해 고객에게 지속적으로 긍정적인 이미지를 남기는 것이 중요합니다.
4. 한계 다다른 네이버 광고.. 마케팅 채널을 다양화 하세요!
네이버 광고는 과거에 비해 비용이 크게 상승했습니다. 예전에는 50만원의 광고 비용으로도 상당한 매출을 올릴 수 있었는데요. 현재는 한 달에 200~300만원을 써도 광고 효과가 확실하지 않습니다. 또한 경쟁이 과열되어 내가 광고를 하더라도 더 많은 비용을 쓰는 경쟁 업체가 순위에 올라갈 가능성이 높아졌습니다. 따라서 네이버 검색 광고 외에도 다양한 마케팅 채널을 활용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구글 광고, 메타(인스타그램) 광고, 당근마켓 전문가 광고 등 각기 다른 채널을 적절히 활용하면 네이버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고, 고객 접근성을 더욱 넓힐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여러 채널을 운영하면 특정 플랫폼의 변화에 따른 리스크도 분산할 수 있습니다.

5. 자영업자의 생존 전략 : 가게의 체력을 비축하세요!
오늘날 자영업자들이 성공적으로 생존하려면 단순히 매출을 올리는 것 이상의 전략이 필요합니다.
장사를 오래 이어가려면 내 가치를 지속적으로 높여가며, 가게의 체력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요즘처럼 경기 침체가 길어지는 상황에서는 가게 운영에 필요한 체력을 비축하고, 나중에 상황이 좋아질 때를 대비해 내부적으로 준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인내와 끈기를 가지고 꾸준히 노력하다 보면 결국 긍정적인 결과가 따라올 것입니다. 이 시기를 잘 버텨내면 매장의 단단함을 바탕으로 더 큰 성장을 이룰 수 있을 것입니다.
저희 하와이 조개 브랜드와 같은 방식으로 자영업자 여러분들도 다양한 마케팅 채널을 활용하여 장기적인 성장을 도모할 수 있습니다. 대행사나 특정 플랫폼에 지나치게 의존하는 대신, 스스로 마케팅 역량을 강화하여 독립적인 운영이 가능하도록 준비해 보시기 바랍니다.
본 콘텐츠는 이경욱 하와이조개 대표님의 유튜브 영상을 창톡이 요약해서 재구성한 것입니다. 이경욱 고수님께 보다 자세한 노하우를 배우고 싶다면 유튜브 영상을 참고하시거나 1:1 멘토링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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