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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영] '절대 망하지 않는 장사공식'을 아십니까?
양승일


요즘 자영업이 많이 어렵다 보니

폐업하는 가게가 늘어나고 있어.


오늘은 창업할 때 감에만 의존하지 않고,

데이터를 기반으로 확실하게 준비,

망하지 않는 가게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 말해볼게.



예상 매출 범위와 최악의 경우를 상정하라


나는 현재 고깃집 7개, 샤브샤브 1개 등

8개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어.


같은 고깃집이라도 브랜드를 다르게 운영하는데

상권 특성에 맞게 인테리어와 브랜드를 조정하는 거야.


다행인 건 아직 망한 매장은 하나도 없다는 거야.

비결은 예상 매출 범위와 최악의 경우를 상정,

원금 회수가 가능한지 확인하는 거야.


그래서 조금 힘들어질 때는 있어도

매장을 닫아야 할 정도로 망한 적은 없어.


마케팅 인플레이션


요즘 자영업은 '마케팅 인플레이션' 때문에

매출을 올리기가 더욱 어려워졌어.


마케팅 인플레이션이란,

마케팅 활동을 이어가는 데 드는 비용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현상을 뜻해.


온라인 광고비, 배달앱 수수료, 임대료 등이

점점 높아지면서,

예전과 같은 효과를 내기 위해

더 많은 비용이 들어가는 거지.


이와 같은 마케팅 인플레이션 상황에서 자영업자들은

마케팅 비용을 줄이면서도

효과적으로 고객을 끌어들이기 위해

새로운 전략을 찾아야 하는 상황에 직면하고 있어.


가장 효과적인 건 재방문 고객,

즉 단골 고객을 늘리는 거야.



단골 고객을 만드는 전략


나는 최근 단골 고객을 늘리기 위해

다음과 같이 다섯 가지 방법을 시도하고 있어.


1) 3세 이하 손님에게 특별한 한상 차림 제공

계란찜, 예쁜 간장통, 공기밥, 김 등을 나무판에 담아 제공.


2) 임산부를 위한 특별 메뉴

꽃 모양으로 만든 특수 부위, 미역국, 무알콜 하이볼 등을 제공.


3) 65세 이상 손님에게 야채 모둠 서비스

원가가 높지만 어르신들을 위해 특별히 준비.


4) 군인, 경찰, 소방관에게 상시 10% 할인

몸 쓰는 공무원 분들께 감사의 의미로 할인을 제공.


5) 이번 주 생일자에게 육회 서비스

생일인 손님에게 특별한 서비스를 제공.


이렇게 하면 손님들이 질투할 이유도 없고,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어.


망하지 않는 장사 공식


마지막으로 내가 만든

망하지 않는 장사 공식을 알려줄게.


우선 매출을 만들기 위한 기본 요소

객수객단가야.


방문하는 사람 수(객수)와

각 손님이 지출하는 금액(객단가)을

곱한 값이 매출이 되는 거지.


그런데 객단가는 상권 특성에 따라

결정되는 경우가 많아서,

비교적 조정하기 어려운 요소야.


그래서 객수에 집중해서

매출을 늘리는 방법을 찾아야 돼.


객수를 늘리려면 손님이 많이 오게 하는

다양한 마케팅과 접근 방식을 사용해야 해.



객수를 늘리기 위한 세 가지 손님 유형


객수를 구성하는 손님 유형은 크게 세 가지야.


1) 오프라인 손님

매장을 직접 방문하는 손님이야.

상권 내에 매장이 눈에 띄거나,

입지에 잘 위치해 있어야

오프라인 손님의 수가 많아져.


2) 온라인 손님

온라인 광고를 보고 찾아오는 손님이야.

이 손님들은 매장에 대한 정보를

네이버, 인스타그램 등에서

접하고 방문하기 때문에,

온라인 노출이 중요한 역할을 해.


3) 재방문 손님

이전에 방문했던 고객이 다시 찾아오는 경우야.

재방문 손님을 확보하는 것은

꾸준한 매출을 유지하는 데 중요하므로,

고객 혜택이나 편의 제공 등으로

재방문율을 높이는 방법을 써.


노출과 전환율 관리


객수를 늘리려면 손님들이 매장에 노출되고,

노출된 고객이 전환(실제 방문) 될 수 있도록

만드는 게 중요해.


이걸 위해 오프라인과 온라인에서

각각 다른 노출과 전환 전략을 써야 돼.


오프라인 노출은 매장이 상권과 잘 맞아야

노출이 쉽게 이루어져.


이를 위해 상권과 매장의 특성에 맞는

인테리어와 메뉴 구성을 선택해

전환율을 높이는 게 중요해.



예를 들어,

상권 내에서 눈에 띌 수 있는

인테리어나 메뉴를 고르는 거야.

  

온라인 노출은 네이버와 인스타그램이 주요 매체로,

여기서 노출을 잘 만들어야 돼.


손님들에게 매력을 줄 수 있는 콘텐츠 제작을 통해

전환율을 높이는 방식을 사용해.


즉, SNS에서 매력적인 이미지와 정보를 제공해

손님들이 실제로 매장을 방문하게끔 유도하는 거지.


이 공식은 한마디로

각 손님 유형별 맞춤 전략을 통해

고객 유입을 극대화하는 게 핵심이야.


본 콘텐츠는 양승일 육풍, 창심관, 백산화로, 샤브밀 대표님의 유튜브 영상을 창톡이 요약해서 재구성한 것입니다. 양승일 고수님께 보다 자세한 노하우를 배우고 싶다면 유튜브 영상을 참고하시거나 1:1 멘토링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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육풍,창심관,백산화로,샤브밀 - 양승일 고수
양승일 고수
육풍,창심관,백산화로,샤브밀
분야
한식, 일식, 중식, 양식, 마케팅
경력
7년
지역
경기 화성시
“기술적으로 망하지 않는 창업 방법은 분명히 존재합니다. 신규창업/확장, 업종변경/매출증대에 도움을 드립니다. * 현재 매장의 마케팅 최적화를 도와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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