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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계발] 자영업자 모임을 120% 활용하는 방법
이호영


자영업자 여러분 안녕!

오늘은 내가 사업가 모임을

5년간 운영하면서

느낀 것들을 얘기해 볼게.



1. 주변 사람을 바꾸기 전에 알아야 할 것


다들 이런 말 들어봤지?

"주변에서 자주 만나는 다섯 명이

결국 나의 모습이 된다"


그런데 이걸 적용하려면

먼저 내 주변을 제대로 알아야 하더라.


자주 만나는 다섯 명이

어떤 사람들인지부터 인식하지 않으면

바꾸고 싶어도 바꿀 수가 없거든.


혹시 자주 만나는 사람들을

떠올려 본 적 있어?


만약 그런 생각을 해본 적 없다면,

스스로를 더 잘 돌봐야 할 시점인지도 몰라.



2. 모임의 허와 실


사업가들이 모인 곳이라면

나도 처음엔 무조건 반가웠고,

배울 게 많을 거라고 기대했어.


근데 막상 가보니까,

진지한 사업 얘기보다

술자리나 옛날 얘기 같은 게 많더라.


특히 내가 찾던 꿈과 행동이

일치하는 사람들은 찾기 어려웠어.

이쯤 되니까

시간이 아깝다는 생각이 들더라고.


그래서 아예 내가

'나랑 비슷한 사람들을 모아야겠다'

싶어서 지금의 커뮤니티를

시작하게 된 거야.



3. 모임에 나가기 전에 ‘줄 수 있는 것’을 생각하자


나도 초반엔 뭔가 좋은 기회를 받거나

상품을 팔 수 있을까 하는

기대감으로 모임에 나갔어.


그런데 알고 보니 대부분의 사람들도

뭔가를 ‘받고’ 싶어서 온 거더라.


그리고 진짜 뭔가를 받는 사람들은,

아이러니하게도

먼저 ‘줄 수 있는’ 사람들인 걸 깨달았어.


그래서 모임에 나가기 전에

"내가 다른 사람에게 줄 수 있는 게 뭘까?"

라는 질문을 해보길 추천해.


줄 게 없는 상태라면

혼자 성장할 시간을 가지는 것

좋은 방법이야.


4. 돈을 내는 모임, 가성비 좋은 투자


모임에 나갈 땐 단돈 10만원이라도

회비가 있는 모임을 선택하는 게 좋아.


무료 모임에 나가면

내 시간이 생각보다 많이 소모되거든.


내가 예전에 무료 강의를 열었을 때

128명이 신청했지만,

유료였다면 훨씬 줄었을 거야.


돈을 내고 가는 모임에서는 열정도 다르고,

관심사가 비슷한 사람들과

빠르게 연결될 수 있어.

시간과 돈을 효율적으로 쓰는 법이랄까?



5. 목표와 공통 활동이 있는 모임을 찾아라


사람들과 금방 친해지는 건 쉽지 않아.

그래서 공통의 활동이 있는

모임이 도움이 되더라.


예를 들어 내가 운영하는 모임에선

매달 특정 주제에 대해 투표를 하고,

전문가 강연을 듣거나 장사 일지를 공유해.


서로 비슷한 고민을 나누고,

자연스럽게 친해질 수 있게 돼.


이런 공통 활동이 결국

모임을 하나의 팀처럼 만들어 주는 것 같아.



6. 모임의 장을 믿어야 진짜 좋은 모임


어떤 모임에 가면

사람들이 들어오고 나가는 일이 많잖아?


그래서 모임의 장과 대화를 통해

그 모임이 나와 잘 맞는지 판단하는 게 중요해.


장기적으로 보면 모임은

모임의 장과 비슷한 결을 가진

사람들로 채워지게 되더라고.


그래서 모임을

최소 3개월은 지켜보는 게 좋아.



7. 결국 돈보다 중요한 것은 사람을 남기는 것


마지막으로,

내가 제일 많이 배운 것은

장사는 단순히 돈을 남기는 게 아니라

‘사람’을 남기는 거라는 거야.


예전엔 당연히 돈이 우선이라고 생각했는데,

시간이 지나면서

주변의 좋은 사람들이 큰 힘이 되어줬어.


사업에서 생각지도 못한 도움이나

기회가 오는 것도

결국 사람 덕분이었어.


그러니까 진짜 잘 파는 사람은

단순히 이익을 남기는 사람이 아니라,

사람을 남기는 사람이라는 걸

요즘은 더 깊이 느끼고 있어.


좋은 사람들과

의미 있는 모임을 찾아가길 바라!


본 콘텐츠는 이호영 자연샤브 대표님의 유튜브 영상을 창톡이 요약해서 재구성한 것입니다. 이호영 고수님께 보다 자세한 노하우를 배우고 싶다면 유튜브 영상을 참고하시거나 1:1 멘토링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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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수 프로필
자연샤브 - 이호영 고수
이호영 고수
자연샤브
분야
마케팅, 기타
경력
6년
지역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상담에 만족하지 못하신다면 100% 환불 해드리겠습니다' 그리고 아래에 적힌 글만 읽어도 스마트플레이스 상위 노출을 어떻게 하는지 알 수 있게 만들어 드리겠습니다. 이 글만 이해하시면 굳이 돈 내고 상담 안하셔도 됩니다. '니가 뭔데 네이버 플레이스를 알려줘?'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는데요. 저는 지금 현재 대한민국에서 네이버플레이스, 마케팅으로 유명하다는 사람들을 거의 다 만나봤습니다. 유튜버 자청님, 24만 유튜버 자영업의 모든것님, 마케팅웨이 최준호님, 장가 마케팅 장원준님, 기타 마케팅 회사 대표님 등등 많은 분들을 찾아가서 배웠습니다. 심지어 네이버 플레이스 담당 직원분들까지 만나서 플레이스를 배웠습니다. 수 백대 1의 경쟁률을 뚫고 교육에 선발되서 매 주 공식적으로 네이버 직원분들을 만나고 플레이스에 대한 노하우를 전수받았습니다. 플레이스만 공부했냐고요? 아니요. 저는 인스타, 당근마켓 등 다른 광고도 합니다. 하지만 다른건 모르겠고 네이버플레이스 만큼은 정말 발로 뛰면서 공부했고 누구보다 잘 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플레이스가 외식업 마케팅에서 '가장' 중요합니다. 당연히 지금도 제가 운영하는 가게들은 네이버 플레이스 상위노출이 되고 있습니다. 상위노출은 운으로 되는게 아닙니다. 지금부터 제가 터득한 플레이스 상위 노출 비법 4가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1.클릭률 2.체류시간 3.키워드 4.트래픽 A : '이게 뭔 소리야?' 라는 생각이 드시는 분이라면 중학생도 이해할 수 있는 수준으로 쉽게 상위 노출을 설명 해드릴거구요. B : '뭐야 이거 다 아는거잖아?' 라는 생각이 드시는 분들은 뒤로 가기를 눌러주시면 됩니다. 단, 다 아는데 매출이 나오지 않는다?그럼 -플레이스를 잘못 알고 계시거나 -지금 플레이스를 공부할 때가 아닙니다. 유튜브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정보가 아닌, 어디서도 들을 수 없는 이야기를 쉽게 풀어드리겠습니다. 1~4번에 대한 내용을 더 자세히 풀고자 했지만 글자 수 입력이 1000자까지 밖에 되지 않”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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