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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브랜딩이란 포기할 건 포기하고, '본질'에 집중하는 것
이철주(장사만세)


안녕! 오늘은 가게를 운영할 때

성공적으로 브랜딩을 하는 방법에 대한

얘기를 해보려고 해.


요즘 많은 사람들이 창업하면서

"어떻게 하면 남들보다 돋보일 수 있을까?"

고민 많이 하잖아.


그래서 뭔가 ‘특별한 걸 더해야 해!’라고

생각하기 쉬운데, 사실 가장 중요한 건

그 브랜드의 '본질'을 지키는 거야.


본질을 잘 지켜야 손님들이 계속 찾아오고,

우리도 흔들리지 않고 꾸준히 잘해나갈 수 있어.



1. 본질을 지키는 게 정말 중요해


예를 들어 보자.

건강을 생각해서 음식 간을 약하게 하면,

정작 맛이 덜해져서 손님들이 만족하지 않을 수 있어.


건강이라는 플러스 알파도 좋지만,

본질인 '맛있는 음식'을 지키지 않으면

손님들은 그걸 외면하게 되거든.


그래서 무슨 추가 가치를 넣든지 간에,

가장 중요한 본질이 흔들리지 않는지

확인하는 게 필요해.


본질이 딱 자리 잡히면

장사는 저절로 잘 풀리는 것 같아!



2. 플러스 알파는 본질을 잘 살리는 방향으로!


추가 가치를 더하고 싶을 때는

본질을 지키면서

자연스럽게 돋보이게 만들어야 해.


예를 들어

김밥집을 한다고 생각해봐.


김밥집의 본질은 신속하고, 저렴하고,

다양한 메뉴를 빠르게 제공하는 거잖아.


여기에 더해, 매장을 깔끔하게 하고

손님이 편하게 느끼도록 신경 쓰는 건

좋은 플러스 알파가 될 수 있어.


또, 대기 시간을 줄이려고

빠르게 나오는 시스템을 도입한다면

손님들은 편리함을 느낄 거고.


하지만 ‘프리미엄’이라는 이름으로

값비싼 재료를 쓰거나

지나치게 건강에 초점을 맞추는 순간,

김밥의 본질은 흐려지게 돼.


그럼 더 이상 손님들이 김밥에 원하는

'간편하고 저렴한 한 끼'가 아니게 되거든.



3. 브랜딩은 ‘내가 제공하는 본질’을 지키는 것


'브랜딩' 하면 많은 사람들이

뭔가 멋있고, 예쁘고,

특별한 이미지만을 생각하는데,

사실 브랜딩의 핵심은 따로 있어.


손님이 기대하는 본질을 잘 지키면서

불필요한 부분을 과감히 덜어내는 거야.


런던베이글뮤지엄이랑 파리바게뜨를 비교해보자.

누가 더 성공할까? 라는 질문에는

동네마다 답이 달라질 수 있어.


슬리퍼를 신고 가볍게 들르는 동네라면

런던베이글뮤지엄의 고급스러운 베이글보다는

파리바게뜨의 가성비 좋은 빵이

더 잘 맞을 수 있어.


본질은 바로 이렇게

손님이 그 곳에서 기대하는 게

무엇인지 잘 파악하는 데서 시작해.



4. 본질은 장소나 손님에 따라 달라지기도 해


또 같은 메뉴라도

장소나 상황에 따라

본질이 달라질 수 있어.


동네 김밥집과 명동에 있는

김밥집을 생각해봐.


동네 김밥집은 빠르고 간편하게

한 끼를 해결하려는 손님이 많을 거야.

이 곳에서는 다양한 메뉴와

빠른 제공이 중요한 본질이지.


하지만 명동처럼 관광객이 많고

다들 특별한 걸 기대하는 지역이라면,

오히려 개성 있고 특별한 메뉴가

더 성공적일 수 있겠지.


이런 식으로 손님이 원하는

본질을 맞추는 것이 성공의 핵심이야.


같은 전략이 모든 곳에 통하는 게 아니라서,

손님과 상황에 맞는 본질을 고민하는 게 정말 중요해.



5. 본질을 '꾸준히' 지키는 게 진짜 브랜딩의 시작이야


마지막으로, 브랜딩의 기본은

손님이 기대하는 본질을

'꾸준히' 지켜나가는 거야.


사업이 커지거나

더 많은 요소를 추가하고 싶을 때도,

본질에서 벗어나지 않는 게 중요해.


손님이 좋아하는 본질을

잘 지키면서도 적절하게 변화를 주면

그 브랜드는 정말

단단하게 자리 잡을 수 있거든.


손님들이 우리 브랜드에 기대하는 본질이

무엇인지 깊이 생각해보고,

그 본질을 잃지 않으면서

새로움도 줄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해보자.


이렇게 두 가지를 균형 있게 가져가면,

가게는 꼭 성공할 수 있을 거야.

내가 응원할게!


본 콘텐츠는 장사만세 이철주 대표님의 유튜브 영상을 창톡이 요약해서 재구성한 것입니다. 이철주 고수님께 보다 자세한 노하우를 배우고 싶다면 유튜브 영상을 참고하시거나 1:1 멘토링을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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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수 프로필
신동랩 수원대점 외 - 이철주(장사만세) 고수
이철주(장사만세) 고수
신동랩 수원대점 외
분야
한식, 일식, 치킨, 카페, 주점
경력
13년
지역
경기 화성시
“장사만세 1:1 상담신청에 관심을 가져 주셔서 감사합니다 : ) 창업 예정인데 너무 막막하신가요? 장사가 더 잘되게 만들고 싶은가요? 그만 갈아넣고, 내 매장을 사업화 하고 싶으신가요? 그렇다면 잘 찾아 오셨습니다. 저는 '창업&장사&사업'에 대한 모든 고민을 가장 빠른 시간에 해결해 드리고 있습니다. 저는 국내에서 가장 경험 많은 창업 유튜버로서 어떤 업종이든, 어떤 고민이든 모두 해법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래의 제 이력을 보시면, 제 자신감이 이해가 되실 거예요. (전)프랜차이즈 회사 10년 재직 경험 (현)직영점 9개점 운영 중 (현)프랜차이즈 회사 공동대표 (브랜드:태닝나우) (현)전수창업 회사 대표 (브랜드:신동랩, 나의유부) (현)창업 아카데미 운영 중 (장사만세 아카데미) (현)1:1 창업상담 250회 (현)구독자 4만 창업 유튜버 (유튜브 장사만세) 이렇게 창업에 관련된 거의 모든 걸 다 해봤으며 현재도 좋은 성과를 내고 있어요. 잘 아시겠지만, 먼저 경험해본 사람에게 자문을 듣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저는 다 경험해 본 사람으로서, 다양한 관점에서 사장님의 사업방향에 딱 맞는, 가장 빠르고 정확한 길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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