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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영] 한 달에 3000만원 벌어도 망하는 이유
장원준


첫 번째 대박, 오히려 독이 될 수도 있어


안녕 창톡 친구들!

나는 마케팅 전문기업 '장가컴퍼니'와

유튜브 채널 '마코장'을 운영하는 장원준이라고 해.

오늘은 사업을 확장할 때 주의할 점에 대해

경험담과 함께 이야기하려 해.



장사 잘되면 다 좋을 거 같지?

근데 꼭 그렇진 않아.


나도 처음에 장사가 너무 잘돼서

한 달 매출이 1억2000만원까지 올랐거든.

너무 잘 되니까 여기저기서 투자도 들어오고

2호점, 3호점까지 확장하게 됐지.


그때만 해도 "와, 대박났다!" 생각했는데,

그게 문제였어.


매출이 오르면 자연스레 소비도 커지고,

무리하게 확장하다가

한 번에 무너지는 경우를 많이 봤거든.

나도 그런 적 있었고.

사업은 계속 잘될 수만은 없는 거더라고.



씀씀이 커지면 되돌리기 힘들어


장사 잘되면 소비 습관이 바뀌는 건 당연한데,

그걸 줄이는 건 정말 어렵더라.


한 번 씀씀이가 커지면,

매출이 조금만 떨어져도 적자가 쌓이기 시작해.

2호점, 3호점 다 적자 나고,

결국 대출까지 끌어다 쓰게 되면

악순환에 빠지는 거지.


실제로 그런 사장님들 많이 봤어.

차라리 처음부터 천천히 성장하면서

내 페이스에 맞추는 게 훨씬 낫다는 생각이 들어.


성공이 내 실력이라고 착각하기 쉬워


그리고 가장 위험한 게 뭐냐면,

장사가 잘되기 시작하면

내가 잘해서 그렇다고 착각하게 되는 거야.


사실 운이 큰 역할을 하거든.

모든 일엔 운칠기삼이란 말이 있잖아.

운이 없으면 아무리 노력해도 한계가 있어.


근데 그때는 몰라.

내가 다 잘하는 것처럼 느껴지거든.

그래서 무리하게 확장을 하고,

인력이나 시스템 문제랑 맞닥뜨리게 되지.



성공을 유지하는 건 더 어려워


나도 처음엔 일매출 600만원 찍고

너무 기뻐서 막 바다에 뛰어들고 그랬어.


근데 문제는 그 뒤야.

600만원 찍으면 그 이상을

계속 찍어야 만족스러워져.

직원들도 마찬가지고.


그래서 계속해서

700만원, 800만원을 목표로 하게 되는데,

그게 쉬운 일이 아니더라고.

그러다 보니 행복보단 스트레스가 더 커지더라고.


작은 성공을 계속해서 쌓아가는 게

오히려 더 행복하고 안정적이었을 거란 생각이 들어.



실패 없이 성공만 하기는 어렵다


결국 내가 하고 싶은 말은,

한 번에 성공하면 안 좋은 점이 있다는 거야.


성공만 하다 보면 리스크 관리가 안 돼.

작은 실패를 겪어봐야 어떻게 대처할지도 배우고,

그게 나중에 큰 도움이 되거든.


그래서 지금 성공 가도를 달리고 있는 사람들에게

한 번쯤은 멈춰서 자신을 돌아보라고 말하고 싶어.

'이게 정말 내 실력으로만 된 건가?'

'운의 역할은 없었나?' 생각해보면 좋겠어.


저축은 필수야, 돈을 벌 때 아껴야 돼


그리고 또 중요한 건,

잘될 때 저축을 해놔야 한다는 거야.


사업이란 게 언제나 잘될 수 없거든.

잘될 때 돈을 펑펑 쓰다 보면,

나중에 힘들어질 때 대처할 방법이 없어져.


그래서 돈을 벌 때도,

모으고 지키는 능력도 함께 키워야 해.

단순히 버는 것만 생각하면 안 되는 거지. 



이렇게 말하긴 했지만,

나도 사실 대박 나고 싶어.


하지만 경험상,

너무 한 번에 성공하려고만 하는 건

위험하다는 걸 알게 됐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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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회사 장가컴퍼니 - 장원준 고수
장원준 고수
주식회사 장가컴퍼니
분야
마케팅
경력
4년
지역
서울 금천구
“자영업자, 마케터 모두 플레이스 상위노출...플레이스 상위노출... 플레이스 상위노출 = 돈 입니다. 중요한 것은 유입률, 전환률 입니다. 이미 플레이스 상위노출이 되었을때 매출이 폭팔적으로 증대하는 곳은 정해져 있습니다. 여러분 매장은 전자인가요? 후자인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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