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톡뉴스 보기
월 매출 5천만원 안되는 식당, 1달 만에 매출 2배 올리는 방법 - 양승일
양승일


오늘은 제가 직접 운영하고 있는 식당들에서

사용한 경험을 바탕으로,

한 달 안에 매출을 두 배로 올릴 수 있는

마케팅 방법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이미 많은 곳에서 소개한 방법들이

효과가 없으셨을 수 있는데요,

그 이유는 대부분 너무 많이 공개된 정보들이라

다른 매장들도 비슷하게 활용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더 실질적이고

효과를 볼 수 있는 방법을 말씀드리려 하니,

집중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온라인 마케팅, 요즘은 왜 효과가 없을까?


요즘 많이 사용하시는 SNS 마케팅은

그 효과가 점점 떨어지고 있습니다.  

사람들은 이제 돈을 받고 포스팅하는 것쯤은

쉽게 알아차립니다.

그런 광고는 고객의 방문으로 연결되지 않죠.  


특히 인스타그램은 최근에

팔로워 위주로 노출하는 시스템에서

콘텐츠 중심으로 바뀌었습니다.  

팔로워 수가 많은 계정이라도

이제는 그만큼 노출이 어려워졌다는 의미입니다.


이런 상황에서는

단순한 SNS 마케팅만으로는

충분한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어떤 마케팅이 효과적일까?


그렇다면 어떤 마케팅을 해야 할까요?  

지금 시장은 성수기를 넘어서

쇠퇴기에 들어가는 분위기입니다.

즉, 단순히 노출만 많이 시키는 방법은

더 이상 통하지 않게 된 것입니다.  


노출이 된 후에 실제 손님으로 전환되지 않으면

그 마케팅은 아무 의미가 없습니다.

전환율을 고려하지 않은 마케팅은

그저 비용만 낭비하게 되는 것이지요.


예를 들어 체험단 마케팅을 생각해봅시다.  


체험단 한 팀을 부르면

그 팀이 매장에서 식사를 하고,

식사비를 지원해 줍니다.


이때 비용이 평균적으로 3만원이 들어가는데,

이 금액을 회수하려면

최소한 5~6만 원의 매출이 발생해야

손익분기점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모든 마케팅 비용은

수익과 비교해

전환율을 따져보아야 합니다.


마케팅, 무작정 하면 안 된다


그렇다면, 마케팅 효율이 낮다고 해서

마케팅을 하지 않아야 할까요?  

그렇진 않습니다.

마케팅은 분명 필요한데,

중요한 것은 선택과 집중입니다.


예를 들어, 릴스 체험단을 생각해 보세요.  

릴스 한 편을 만들고,

한 팀당 7만 원을 투자한다면

이 비용을 상쇄하기 위해서는

최소 2.5팀 이상의 손님을 불러와야 합니다.  



이 수치만 보면 마케팅이 어려운 것처럼 보일 수 있지만,

반대로 생각해보면

이 릴스가 터져서 수백만 뷰를 기록한다면

몇 배 이상의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마케팅은

한두 번의 실패에 좌절하지 말고,

꾸준히 여러 번 시도해야 합니다.


체험단 효과는 '사회적 증거 법칙'


체험단 마케팅도 무작정 하면 안 되지만,

잘만 활용하면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하루에 다섯 팀의 체험단을 불러서

매장에 앉혀 놓으면,

지나가는 사람들에게

"이 매장은 인기가 많구나"라는

인식을 심어줄 수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사회적 증거의 법칙입니다.

그저 자리에 앉아있는 체험단만으로도

실제 손님 유입을 기대할 수 있는 것이죠.


체험단과 플레이스 마케팅,

상권 따라 다르게 활용해야


체험단과 플레이스 마케팅은

각각의 상권에 따라 다르게 활용해야 합니다.  


만약 검색량이 높은 상권에 위치해 있다면

플레이스 상위 노출과 체험단을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대로 검색량이 적고

찾기 어려운 상권에 있다면

SNS 마케팅을 더 강화해야 합니다.  


중요한 점은, 플레이스 마케팅의 경우

대행사를 통해 진행할 때

가급적 비용을 절감하는 것이

유리하다는 것입니다.

노출만 많이 된다고 해서 매출로

바로 이어지는 것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할인 쿠폰 그냥 발행하면

손님은 '장사 안 되나 보다' 생각


쿠폰 발행도 매우 중요한 전략입니다.  

단순히 할인 쿠폰을 발행하면 손님들이

'이 가게는 장사가 안 되나 보다'

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쿠폰을 발행할 때는

명확한 이유와 사용 기간을 설정해,

마케팅을 전략적으로 진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특정 기념일에 맞춘 쿠폰 발행

매출 증대에 긍정적인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마케팅 실패 가장 큰 이유는

충분히 시도하지 않고 포기하기 때문


마케팅에서 실패하는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는

충분히 시도해보지 않고 포기하는 것입니다.  


인스타그램이나 블로그 체험단을

열 팀 이하로 불러보고 성과가 없다고 판단해

중단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수량이 부족했을 가능성이 큽니다.  



성공적인 마케팅은 충분한 양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이루어집니다.

여러 번 시도하고 결과를 분석하면서

꾸준히 테스트를 해나가야 합니다.


중요한 건 꺾이지 않는 마음


매장을 운영하다 보면 예상치 못한

어려움에 부딪히게 됩니다.  

처음 매장을 오픈할 때 가졌던 기대와 목표가

현실과 맞지 않을 때 힘들 수 있지만,

중요한 것은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 개선해 나가는 것입니다.  


마케팅은 통제할 수 있는 요소 중 하나이며,

이를 전략적으로 활용하면

반드시 성과를 낼 수 있습니다.


오늘 말씀드린 방법들을 꼭 시도해 보시고,

한 달 안에 성과를 이루시길 바랍니다.  

포기하지 마시고,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실천하시면

분명 좋은 결과를 얻으실 수 있을 겁니다.


감사합니다.



좋아요  1
공유
고수 프로필
육풍,창심관,백산화로,샤브밀 - 양승일 고수
양승일 고수
육풍,창심관,백산화로,샤브밀
분야
한식, 일식, 중식, 양식, 마케팅
경력
7년
지역
경기 화성시
“기술적으로 망하지 않는 창업 방법은 분명히 존재합니다. 신규창업/확장, 업종변경/매출증대에 도움을 드립니다. * 현재 매장의 마케팅 최적화를 도와드립니다.”
양승일 고수 프로필 보기
조회수 478
댓글 0
댓글을 작성하려면 로그인 해주세요
로그인하셔야 이용가능합니다.
확인
 
취소